중고폰업자의 중고폰 구매 팁

중고폰 구매하기 전에

중고폰은 최신스마트폰을 가장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그러나, 중고거래는 항상 고민된다.

 

 

중고폰 구매 고민 3가지

  1. 적절한 가격
  2. 판매자 사기
  3. 제품의 불량, 하자 유무

구매자가 가장 크게 실수하는 것은, 제품을 확인하지 않고 구매하는 것이다. 중고거래는 법적조치를 취하기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아래의 내용에 따라 중고폰을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선, 중고폰을 확인(검수)하는 방법을 먼저 살펴보도록 한다.

 

중고폰 검수 10가지 TIP

1. 단말기분실 및 선택 약정 조회

2. 유심트레이 및 인식 확인

  • 갤럭시의 경우 유심 트레이가 걸려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 유심 인식이 안 되는 기기가 정말 많다. 꼭, 확인해야 한다.

3. 버튼 확인, 충전단자 확인 (보조배터리 지참하여 충전 테스트), 이어폰 단자 확인

  • 침수가 있을 경우 가장 많이 발생하는 문제다

4. 화면 잔상 : 지속적인 화면 시청으로 발생하는 액정 불량 현상

  • 삼성 스마트폰에서 주로 발생하며, 하얗고 밝은 화면에서 붉게 보이는 형상이다.

5. 소리 확인 : 침수여부 확인 가능

  • 벨소리를 울리면 침수일 경우 물먹은 지지직 거리는 소리가 난다.

6. 마이크 확인 : 녹음 테스트이다.

  • 스마트폰의 녹음 기능으로 마이크를 테스트할 수 있다.

7. 유심 인식 확인, 와이파이, 블루투스 확인

  • 유심 인식을 못하는 기기가 정말 많다. 꼭 확인해야 한다.

8. 듀얼 카메라의 경우 카메라 1번과 2번 모두 확인

  • 최근 스마트폰은 카메라가 2개 이상이다. 일반, 광곽, 망원 모두 눌러보고 테스트를 해야 한다.

9. 지문, FACE ID 등 보안매체 확인

  • 아이폰이 가장 문제가 심하며, 특히 FACE ID 불량이 많다.

10. 계정 확인 : 구글, 아이클라우드 계정 로그아웃 확인

 

중고거래 플랫폼 추천

개인거래가 위험하다고 생각하면 중고폰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안전거래 방식'과 '구매자동의'에 의해 거래가 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중고픈을 구매할 수 있다.

 

당근 마켓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중고거래 앱이다. 장점과 단점이 명확하다. 장점은 위치기반으로 거래되기 때문에, 실구매자와 판매자를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연락처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사기를 당 할 경우 상당히 난처하다.

 

또한, 중고거래를 처음 하는 사람이 많다. 다른 중고폰사이트에 비해 가격이 비싼 편이다. 하지만 가끔 시세와 상관없이 판매되는 물품이 있다.

 

중고나라

"중고나라에서는 보증기간이 남거나,
리퍼폰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2차 사기가 가장 많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업자가 개인으로 가장하여 판매하거나, 개인이 사기당한 물건을 2차 판매하는 특수한 경우가 많다. 때문에 중고나라에서 중고폰을 구매한다면 보증기간이 있는 제품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또한, 중고나라는 2020년 6월 전까지는 업자들의 물건이 약 80% 였지만, 2020년 6월 이후 중고나라에서 공식업체만이 휴대폰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앞으로 개인 간의 거래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한다. 하지만 중고나라에서 사기꾼들이 활보 치는 것을 지금까지도 방관하다시피 해왔기 때문에 신뢰가 많이 떨어진 상태이다.

 

세티즌

"안전한 구매처이지만,
업자들의 물건을 구매해야 한다."


세티즌은 대부분 업자들이 중고폰을 판매하기 위해 이용하는 곳이다. 휴대폰 사장님들께서 세티즌을 많이 이용한다. 대체로 가격이 직거래 가격에서 세티즌 판매 수수료만큼 높게 책정되어있다.

 

하지만 자체 결제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물건의 하자가 있을 경우 반품이 용이하다. 구매 시 대금이 바로 판매자에게 가지 않고, 구매 결정 이후 대금이 전달되는, 안전거래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다.

 

중고 옥션

"한국의 ebay"

 

개인 간의 물품거래가 활발한 곳이며, 거래는 안전거래로 진행한다. 옥션 카테고리 창에서 중고장터 카테고리에 들어가게 되면 중고나라와 마찬가지로 개인이 올려놓은 중고물품들이 많이 있다. 거래시스템 자체가 구매확정이 있어야 거래대금이 송금되기 때문에 안전하게 거래를 할 수 있다.

 

확정기변 이란?

확정 기변은  통신사에서 휴대폰을 교체할 경우 새로운 단말기의 일련번호와 IMEI값을 자동으로 내 번호에 등록을 해준다. 이것이 확정 기변(전산기변)이라고 표현한다. 이때, 기존에 사용하던 단말기는 정상해지 처리가 되며, 확정기변이 가능한 스마트폰이 된다.

 

확정기변이 불가한 스마트폰을 구매해서 발생하는 문제는 휴대폰을 분실한 경우다.

 

예를 들어 휴대폰을 분실하면, 휴대폰을 정지시키는 것은 가능하다. 그러나, 확정기변 하지 않았다면 분실한 스마트폰의 소유를 증명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습득자가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개인 간의 거래에서 확정 기변에 대한 문제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 이 부분이 중요한 사람도 있고, 중요하지 않은 사람도 있다. 업자 기준에서는 중요한 사항은 아니다. (확정 기변 불가 중고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본 적 없다.)

 

선택약정 불가?

"선택 약정이 불가한 중고폰을 구매하면 선택약정가입을 못할까?"

선택약정 신규가입은 불가하다. 그러나, 기존에 선택 약정에 가입되어 있다면, 그대로 적용받는다. 또한, 공기계 또는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폰에 유심을 넣고 선택 약정을 가입할 수 있다. 

 

즉, 선택 약정이 불가한 단말기라고 해도 할인을 못 받는 것은 아니다. 이 또한 크게 신경 쓸 부분이 아니다.

 

알뜰폰+중고폰 추천

자급제폰에 대해 널리 알려지며, 자급제+알뜰폰 조합으로 통신비를 현저하게 낮춰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정상해지된 중고폰과 알뜰폰을 함께 사용하면 통신비를 상당히 절약할 수 있다.

 

알뜰폰을 추천하는 이유

알뜰폰에 대해 TV, 유튜브, 뉴스에서 추천한다. =알뜰폰+자급제폰 이유는? 알뜰폰 즉, 알뜰요금제는 통신비를 50% 이상 절약할 수 있다. 알뜰폰 추천이유 알뜰폰이 화제다. 이유가 뭘까? 간단하다.

su2020.tistory.com

 

알뜰폰 프로모션 비교(상시 업데이트)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33,000원대에 이용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바로 알뜰폰이다. 하지만, 무턱대고 알뜰폰에 가입한다면 프로모션 혜택을 받지 못할 것이다. 알뜰폰 가입 혜택(프로

su2020.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