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 핸드폰 개통 방법

신용불량자로 확정이 되면 사회 및 경제 활동에서 신용제한이 발생합니다. 통신사에서 구매하는 핸드폰 또한 할부 신용거래로 구매를 진행하게 됩니다.

 

서울보증보험에서 통신사로 제공되는 신용정보를 수정하여 핸드폰개통이 불가한 경우가 다수입니다. 우선 신용불량자도 개인의 상황에 따라 할부 회선 및 한도가 다릅니다.

때문에 서울보증보험에서 나의 신용정보를 확인해야하며, 통신사 할부가 가능한지 문의를 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통신사에서는 단순하게 할부 회선, 할부한도만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할부 회선은 할부 가입이 가능한 단말기 대수를 뜻합니다. 할부한도는 만19세이상 성인이 개통할 수 있는 할부금액의 총액을 나타내며, 보통 600만 원의 한도가 주어집니다.

신용불량자 핸드폰 개통방법 : 현금 개통

기존에 번호가 있다면?

신용불량자 핸드폰 경우 기존의 번호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번호가 있다면, 핸드폰 구매 시 할부 개통이 아닌 현금 개통을 통해 진행하면 별다른 문제없이 구매가 가능합니다. 

 

현금 개통이 유리한 핸드폰은 공시 지원금(=공시 약정)이 높은 단말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공시 지원금이 높은 핸드폰은 LG단말기가 대다수이며, 5G단말기 또한 공시지원금이 높아 현금으로 구매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만약 신규로 번호를 만들어야 한다면?

대리점에서는 신용불량자 핸드폰 신규개통을 거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프리미엄 핸드폰은 휴대폰을 개통한 후 다시 되파는 행위, 휴대폰깡으로 악용되기 때문에 대리점에서는 핸드폰 신규가입을 상당히 꺼려합니다.

 

이럴 경우, 단말기(자급제폰, 중고폰)를 별도로 구매하여, '중고 신규' 라는 가입방식으로 번호만 생성하여 가입이 가능합니다. 중고신규 가입방식은 해당 통신사의 단말기를 지참하여 방문할 경우 번호만 생성해주는 방식을 뜻합니다.

 

핸드폰 요금이 연체 : 선불 유심

핸드폰 요금이 연체되어있다면, 위의 방식으로는 중고 신규가입, 현금 개통이 불가합니다. 통신사에서는 미납금액이 크건 작건 미납금액을 모두 납부하여야, 개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휴대폰 미납금액 납부가 부담스러울 경우, 선불 유심을 구매하여서도 신용불량자도 핸드폰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공기계는 중고폰, 자급제폰을 별도로 구매를 해야 합니다.

 

충전식 선불 유심

선불 유심에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은 충전식으로, 내가 필요할 때 원하는 금액을 충전하여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데이터 사용 시 충전금액 소모가 빠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충전식 선불 유심은 통화발신 보다 전화수신에 적합합니다.

월정액 선불유심

알뜰폰에서 제공하는 무제한 요금제와 동일한 상품을 매월마다 결제하여 사용하는 선불 유심입니다. 일반적인 알뜰폰과 사용형태는 같으나, 자동이체 계좌를 등록하여 사용하는 방식이 아닌 30일 기준으로 요금제에 맞는 금액을 충전하여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해당 상품은 통화, 문자,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핸드폰을 많이 사용해야 한다면, 충전식 선불 유심보다는 월정액 선불 유심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모바일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텔레콤 요금조회 쉽게하기  (0) 2020.12.11
KT 대리점 찾기 (본사직영)  (0) 2020.12.07
아이폰12 미니 배터리 실사용 후기  (0) 2020.12.0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